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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유아발달의 중요성과 원리

by 하울의 날개 2024. 1. 9.

1) 유아발달의 중요성

인간은 난자와 정자가 만나서 수정된 후 약 9개월 후에 엄마몸에서 미숙한 상태로 태어난다.

신생아는 처음에 근육운동과 반사운동만을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숙과 학습에 의해 점차

신체, 운동, 인지, 정서, 사회성 등의 발달을 한다.

 

영아기를 거쳐 유아기로 접어들면서, 심신의 모든 기능이 미분화 상태에서 분화와 통합이 급속히 이루어지는데 이는 사히생활에 필요한 기초적 능력이 점차 확립되어 감을 의미한다.

이렇듯 인간발달에 있어 유아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실로 크다고 할 수 있다.

심신의 모든 영역에서 급속한 변화와 발달을 맞게 되는 유아기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첫째, 유아기는 발달의 가속화가 이루어지고 가변성의 폭이 크며, 인간의 발달과정 중 결정적 시기에 해당된다.

여기에서 결정적 시기란, 발달과정에서 어떤 행동은 그 행동의 발달 속도가 가장 빠른 시기에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것으로, 만일 그 시이게 적절한 자극이나 경험을 받지 않는다면 영원한 손상이나 결함을 초래한다.

둘째, 유아기는 초기 경험과 환경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 시기로서, 이는 후일의 지적, 성격발달 등 인간발달에 있어 기초를 형성하게 된다.

셋째, 유아기는 대인관계, 사회적 태도, 문제해결 능력, 창조성 등을 비롯한 인격의 기초가 다져지는 시기이다.

넷째, 각종 프로그램과 교육적 기회를 통해 유아의 지적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다섯째, 유아기는 학습과 잠재가능성이 풍부하다.

 

2) 발달의 원리

유아의 심리학적 발달은 본질적으로 유기체의 육체적 성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한 유아가 여러 단계의 발달과정을 거쳐 신체적으로 성장해 감에 따라, 심리적 발달은 점차적으로 중요해진다.

신체성장과 심리적 발달은 상호연결되어 있는 복잡한 체계로서, 신체성장은 심리적 발달은 이와 같이 복잡하고 많은 요인들의 영향으로 뒤섞여 있는데도 불구하고, 몇 개의 기본적인 원리에 의해 지배되고 일련의 패턴을 따라 질서 정연하게 이루어진다.

지금까지 발표된 발달연구의 결과, 다음과 같은 발달의 원리에 일치하고 있다.

(1) 발달의 각 측면은 밀접한 상호관련성을 갖는다.

대체로 발달의 각 측면-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정서적, 언어적, 인지적, 성적 등-은 다른 속도로 진행되지만 상호 관련되어 있으므로 영아기에서 성인기까지 점진적으로 전체가 발달된다.

인지, 정서, 언어,사회,신체적 발달 등 제 영역의 발달은 상호연관되어 이루어진다.

 

(2) 발달은 연속적인며 점짐적이다.

예를 들어 아동이 독립심을 갖게 되는 것은 적절한 신뢰감이 형성된 후에야 가능하며, 표현언어는 초기의 옹알이로부터 기초한다. 또한 수 개념은 사물의 영속성과 일대일 대응 같은 발달의 이정표적인 성취에 기초한다. 즉. 특정한 발달의 가닥들은 발달의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연속성을 제공하면서 시간을 두고 형성되어 나간다.

 

(3) 발달은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을 갖는다.

영아는 신체의 하부보다 신체의 상부를 사용하는 것을 먼저 배운다.

몸통과 사지보다 머리를 먼저 조절하는 아동은 서기 전에 등을 곧바로 세우고, 손을 사용하기 전에 눈을 사용하고, 다리보다는 손의 조절이 빠르다.

중심에서 말초 방향으로, 즉 신체 중심 가운데서 먼 곳으로 발달한다.

 

(4) 발달은 계속적인 과정이지만 그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출생 전후의 빠른 성장률은 아동 초기 동안 점차적으로 안정되고 아동 중기에는 비교적 느리다. 그러나 청년 초기에는 현저히 증가한다. 아동마다 개별적인 성장 속도가 있으므로 발달상에서 개인차를 중시해야 한다.

 

(5)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개개인의 아동은 그 자신의 독특성을 갖고 성장한다. 어느 발달 시점에 도달하는 연령은 개인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 

발달 속도뿐만 아니라 발달 유형에도 개인차가 있으며, 남녀의 성별에 따른 차이도 있다.

 

(6) 발달은 성숙과 학습에 의존한다.

연령증가에 따라서 나타나는 발달적 변화는 성숙과 학습의 영향이다. 

아이가 혼자 서게 되는 것은 다리 근육의 성숙이 선행되어야 하지만, 어른이 가끔 손을 잡고 연습을 시키면 빨리 서게 된다. 이와 같이 성숙과 학습은 상호 영향을 주는 것이다.

 

(7) 아동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성장과정에는 일정 신체기관이 특정방식으로 특별환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한정된 시기가 있다. 이 시기를 결정적 시기, 민감기, 혹은 최적기라고 한다.

이 시기 동안의 상호작용의 질은 기관에 대한 영향이 유익한지, 혹은 해로울지를 결정한다. 예를 들어 중추신경계의 생리적 성숙은 자극가 영양과 같은 환경의 적절성과 타이밍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8) 발달은 누적적인 효과와 지연된 효과를 갖는다.

자신의 욕구가 자주 무시되거나 좌절된 유아는 불신을 발달시킨다. 이러한 결과는 한두 번의 경험이나 사건에 의한 것이기보다는 장기적이고 누적적인 상호작용의 패턴에 기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