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그림책] 신학기 기본생활습관 그림책 추천 2

by 하울의 날개 2024. 1. 20.

신학기가 되면 신입 영아들은 엄마의 품을 떠나 어린이집에서의 작은 사회생활을 시작합니다.

가정에서는 하나부터 열까지 엄마의 도움을 받았겠지만,

교육시설(기관)에서는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선생님의 도움을 받으며 커갑니다. 

 

신학기 영아들에게 인사하기 , 손 씻기, 양치하기, 옷 입기, 등의 일상생활에 꼭 해야 하는

기본생활습관을 배워볼 수있는 그림책을 추천합니다.

기본생활습관 추천 그림책
기본생활습관 추천 그림책

 

1. 기본생활습관이란?

 

사람은 사회적 존재이기에 기본적으로 꼭 필요한 생활습관을 기본생활습관이라고 합니다.

사람의 생리적 요구에 기본을 둔 식사, 배설, 수면, 청결의 5가지 습관을 이릅니다.

이 생활습관은 영아기부터 서서히 확립되므로 이 시기의 발달과업 중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본생활습관의 형성은 유아 개개인의 발달단계나 습관형성의 시기를 충분히 고려하여 지도해야 합니다.

 

이번 소개할 그림책을 찾아보다가 모방을 좋아하고 동물들을 자신과 동일시하여 쉽게 동화되기도 하여서 

너무 재밌게 활동하였던 그림책을 추천합니다.

 

웅진 주니어 출판사에서 '뽀뽀곰 아기놀이책'으로 만든 시리즈입니다.

 

처음에 저는  종이 그림책 <꾸벅 인사놀이>로 접하였는데

영아대상 그림책이고 종이를 접는 형식이라서 2017년에 보드북으로 개정판이 나왔습니다.

 

찾아보니 최근에 <친구와 손잡기>까지 추가해 되어 뽀뽀곰 아기놀이책' 시리즈로 총 12권입니다.

이번은 그중에서 기본생활습관에 꼭 필요한 5권을 소개합니다.

영아들이 좋아하는 멍멍이, 고양이, 야옹이, 삐악이, 돌돌이, 다슬이 이렇게 다섯 친구들이 시리즈에

계속 나오면서  영아들의 일상모습을 대신 보여줍니다.

 

2. 작가 기무라 유이치

: 먼저 '뽀뽀곰 아기놀이책' 시리즈의 작가를 알아보겠습니다.

일본 도쿄에서 태어났고, TV유아 프로그램 구성,, 연극의 각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폭풍우 치는 밤에>로 산케이 아동출판문화상을 받았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흔들흔들 다리 위에서>를 쓰셨답니다.

그 외 263종의 현재까지 영유아의 다양한 그림책을 쓰고 그립니다.

 1)  꾸벅 인사놀이(보드북)  뽀뽀곰 아기놀이책 6

: 기무차 유이치(지은이) 웅진주니어 2017

사회생활의 기본은 인사!

영아에게 인사를 재밌는 놀이로 알려주는 그림책으로, 보드북 책장을 열면 삐약이가 와서 허리를 굽히며 꾸벅 "안녕하세요?"하고 인사합니다. 접혀있는 종이를 앞으로 숙이면, 삐약이가 몸을 숙이며 인사를 건네는 것처럼 영아들이 인식을 합니다. 대부분의 영아들도 같이 자신의 머리를 숙이며 인사를 하는 모습이 너무 귀엽다 못해 사랑스럽습니다.

손을 흔들며 "안녕~"하며 , 그림책을 보며 올바른 인사 예절을 배워볼 수 있습니다.

 

 2) 싹싹 이 닦기 놀이(보드북) 뽀뽀곰 아기놀이책 5

    : 기무라 유이치(지은이) 웅진주니어 2017

 치카치카를 좋아하는 영아도 있지만 입안에 칫솔을 넣고 헹구는 이 닦기를 싫어하는 영아도 물론 있습니다.

이 닦기는 우리가 식사를 하면 당연히 해야 하는 기본습관이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누워놓고 하는 것보다는

이 닦기도 칫솔과 치약을 가지고 즐거운 놀이로 다가가 바른 양치질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쓰윽 옷 입기 놀이(보드북) 뽀뽀곰 아기놀이책 9

   : 기무라 유이치(지은이) 웅진주니어 2017

어른들은 옷 입는 게 너무 쉽지만 우리 영아들은 대 소근육들이 발달하고 있는 중이어서 유연하게 몸을 사용하지 못하고 때로는 자신의 중심을 잡지 못해 넘어지는 일도 있어서 옷을 갈아입을 때는 어른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조금씩 자라면서 스스로 해보고 싶어 하는 영아들이 있어서 혼자 옷을 입고 벗을 수 있도록 그림책을 보며 배워봅니다. 티셔츠는 우선 머리부터 쏘옥~ 넣고, 티셔츠 안  구멍을 찾아 양팔을 하나씩 넣어서 팔을 뺍니다.

때론 옷의 앞뒤가 다르기 때문에 앞뒤 확인을 해야겠지요?

옷마다 다르지만 지퍼도 있고, 단추도 있지요. 영아들과 이렇게 대소근육을 이용하여 옷을 입고 벗는 놀이로 다슬이를 따라 해보며 옷을 갈아입어봅니다.

 

4) 쓱쓱 손 씻기 놀이 뽀뽀곰 아기놀이책

 : 기무라 유이치(지은이), 웅진주니어 2021

코로나 이후 어느 때보다 손 씻기가 중요해졌을 때 출간한 그림책입니다.

손바닥에서 손등, 엄지 손가락, 손가락 사이까지 '올바른 손 씻기' 6단계를 담아서 어릴 때부터 손 씻기를 습관화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영아들의 그림책에는 의성어와 의태어가 많은데 <쓱쓱 손 씻기 놀이> 제목에서부터 손바닥은 싹싹, 엄지손가락은 뱅글뱅글, 뱅그르르 등의 다양한 의성어와 의태어를 담았습니다.

영아들과 뱅글, 쓱쓱, 싹싹의 의성어와 의태어를 같이 하면서 재밌는 손 씻기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5) 꼭꼭 손잡기 놀이 뽀뽀곰 아기놀이책

   : 기무라 유이치(지은이), 웅진주니어 2023

 코로나 팬데믹을 보내면서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스크를 쓰는 등의  위생습관을 가졌습니다 

 하지만 다시 일상생활을 하면서 또래들과 놀이를 시작하는 우리 영아들은 친구와 얼굴을 맞대고 놀이한답니다. 

 같은 반 친구들끼리 견학, 외출을 하게 되는 경우 짝꿍도 있어서 친구의 손을 잡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런데 영아들 중에 간혹 손잡는 것을 꺼려하거나 손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모르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뽀뽀곰 시리즈'이번에 <꼭꼭 손잡기 놀이>가 출간되었습니다.

만 1세 후반쯤 되면 친구들과 손뼉 치기도 좋아하고, 다 함께 손잡고 강강술래 하는 것도 무척 즐거워하며 또래와의 신체접촉을 경계하지 않고 오히려 더 좋아한답니다. 

친구에게 "나랑 손잡을래?, 나랑 손잡자"하며 다정스레 말을 건네는 아이가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위의 소개하지 않은 <뽀뽀곰 아이 놀이책> 시리즈도 많으니 한 번씩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이상 신학기 영아들을 위해 하루 한 권씩 읽어주며 즐거운 기본생활습관이 형성되게 도움이 되는 그림책 5권을 추천해 드렸습니다.